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IT융복합공학과 석사과정 우준혁 학생,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1153
작성일
2023.10.13
첨부
IT융복합공학과 석사과정 우준혁 학생, 우수논문상 수상


- 2023 제4회 한국 인공지능 학술대회서 선정
- 논문명, ‘MTF와 GAF의 결합과 딥러닝을 이용한 음향 기반 드론 고장 감지 시스템

한국통신학회가 주최한 ‘2023 제4회 한국 인공지능 학술대회’에서 우리 대학 IT융복합공학과 석사과정 우준혁 학생(지도교수 신수용)이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우준혁 학생은 논문명 'MTF와 GAF의 결합과 딥러닝을 이용한 음향 기반 드론 고장 감지 시스템(An Audio Based Drone Fault Diagnosis System Using Deep Learning and Fusion of MTF and GAF)'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논문은 음향신호를 기반으로 드론의 이상 유무를 정확하게 감지하는 것을 목표로, Markov Transition Field(MTF), Gramian Angular Field(GAF)와 딥러닝을 사용한 음향신호 기반의 드론 고장 감지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우준혁 학생은 논문에서 이 방식을 적용한 이미지의 딥러닝 정확도를 확인한 결과, 하나의 Image Time Series(ITS) 기법을 사용하는 기존 방식보다 더 정확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제4회 한국 인공지능 학술대회는 지난 9월 20일부터 3일 간 신라스테이 제주에서 열렸다. ‘인공지능 분야의 최신 연구’에 대한 주제로 ▲기계학습 ▲디지털트윈 ▲컴퓨터 비전 등 인공지능에 관한 다양한 학술논문 및 기술동향 등이 발표됐다. 

신수용 교수의 무선 첨단 네트워크 연구실(WENS)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총 3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매년 학회 참가를 통해 국내·외 산학연 연구자들과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