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기계시스템공학과, 3D프린팅 특화설계 경진대회 개최

작성자
KITNEWS
조회
1271
작성일
2023.08.29
첨부
기계시스템공학과, 3D프린팅 특화설계 경진대회 개최


- 기계계열 학부 및 대학원생 27팀 참여 
- 대상, 고민석·김군찬·이상명·윤영준 학생

우리 대학 기계시스템공학과(학과장 김준식)가 (주)한국ATC센터 및 ㈜엠듀와 공동 주관으로 ‘2023 Autodesk Fusion 360 3D 프린팅 특화설계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대회에는 우리 대학 기계 계열 학부생 및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총 27개 팀 참석하여 총 8개 팀(대상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4팀)의 28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번 대회는 총 상금 900만 원 규모(대상 300만원, 최우수상 200만원, 우수상 100만원, 장려상 50만원)로 국내 단일 경진대회 가운데 최대 상금 규모다. 대회는 지난 5월부터 시작돼 약 2개월간 진행됐다.

대상의 영예는 ‘다디’팀의 고민석(기계공학과 대학원, 1학년), 김군찬(기계시스템, 4학년), 이상명(기계시스템, 4학년), 윤영준(기계시스템공학과, 4학년) 학생이 차지했다. “Fusion 360을 이용한 PAS 방식 전기자전거의 재설계”라는 제목으로 출품한 다디팀은 경진대회의 목적에 부합하고 시의 적절하다는 평을 받았다. 해당 작품은 기존 자전거를 전기 자전거로 업그레이드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AI 기반 제너러티브 설계 기법을 활용하여 재설계를 수행했다. 3D 프린팅의 다양한 장점을 극대화하면서 성능을 향상하고, 무엇보다 친환경적인 재설계안이 심사위원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시상식은 기계시스템공학과 김준식 학과장을 비롯해 권순조 교수와 ㈜한국ATC센터 및 ㈜엠듀의 채승범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8월 18일 테크노관에서 진행됐다.

우리 대학은 앞서 5월 미국 Autodesk사의 기계 분야 국내 파트너 회사인 ㈜이디앤씨를 통해 장학금 1,000만원을 전달받았다. 이번 경진대회는 Autodesk 사의 AI 및 클라우드 기반 CAD/CAM/CAE 통합 플랫폼인 Fusion 360의 사용 장려와 장학금 수혜 인원 선정을 위한 목적으로 개최했다. 
 
채승범 (주)한국ATC센터 및 (주)엠듀 대표이사는 “Autodesk사의 주력 소프트웨어인 Fusion 360을 활용한 이번 경진대회에서 수준 높은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어 뿌듯함을 느낀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